나의 이야기

텅블럭 싱글 주법, 베이스 주법

온리하프 2014. 8. 14. 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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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모니카 관리 요령

 

첫째, 철저한 위생관리

하모니카는 손과 입을 사용하여 연주하는 악기이므로 사용 전에 반듯이 손을 씻고 양치질을 해야 한다.

그렇치 안으면 손에 묻은 세균이 입속으로 들어가 건강을 헤칠 수 있고  입 안의 오물이 리드에 끼어 소리가 변하기 때문에 손과 입은 항상 청결하게 합니다.

 

 

 

둘째, 연주나 연습후에 관리

연주 후에는 왼손에 손수건을 올려 놓고 하모니카를 뒤집어 수건위에 살살쳐서 고여있는 침을 제거한 후 건조된 다음에 케이스에 넣어두어야 합니다.

건조시키지 않고 박스에 오래 넣어두게 되면 자칫 곰팡이나 세균이 증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방법은 연주 후에 따뜻한 물로 헹군 다음에 물기를 제거하고 수건으로 닦아 건조시켜서 보관합니다.

2년이 지났어도 하모니카가 깨끗하고 소리도 좋습니다. 단 프라스틱 바디일 경우에 가능합니다.

 

 

 

하모니카 숫자악보 표기법

하모니카를 배우려면 아래 숫자악보 표기법을 반드시 익히셔야 합니다.

하모니카 악보는 계이름(도레미파.......)을 숫자 1. 2. 3. 4......로 표기해서 누구나 쉽게

하모니카를 불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트레몰로 하모니카 음배열표

는 부는 음 , 는 빠는 음 입니다.

이 음배열표를 참고하여서 먼저 중음을 충분히 익히시고 나중에 저음부와 고음부를

능숙하게 불수 있도록 충분히 익히셔야 합니다.

 

 

 

 

1. 퍼커싱글주법

 

싱글주법의 입 모양은 '오'나 휘파람을 불 때처럼 입을 최대한 오므려서 한 구멍에 대고 한 음만 나도록 해야 한다.

싱글 주법은 숫자악보 상에 ⓢ 로 표기한다.

하모니카 처음 입문하면 이 퍼커싱글주법으로 시작을 합니다.

                    실제 입 모양

                

 

 

2. 텅블럭 싱글주법(Tongue block single)

* "애"소리를 낼때와 같은 입 모양으로 하모니카를 조금 깊게 문다.

* 오른쪽 한 두 구멍을 비운채 왼쪽 두세구멍을 혀로 가볍게 막고 분다.

* 숫자악보 상에 ⓢ 로 표기한다.

                        실제 입 모양

                

* 텅불럭 싱글주법은 퍼커 싱글주법보다 배우기가 힘들고 어려우나 반드시 배워야할 주법이다.

  베이스, 분산화음 주법등을 배울때에 텅불럭 싱글주법을 할 수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모니카 연주 소리도 퍼커싱글주법에 비해 맑고 음량이 풍부하다.

 

 

 

                                         중음(가온음)연습은 A키 하모니카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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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도베이스 주법

일반적으로 베이스를 넣는다고 할 때 이 주법을 두고 하는 말이

 

다. 5도 화음 주법에서 불고자 하는 음만 빼고 모두 혀로 막아

 

서 발음 '아' 하는 소리를 내거나 '핫'하는 소리를 내면 된다. 이

 

때 혀의 모 양은 약간 왼쪽으로 돌려서 하모니카에 대어 주어야

 

한다. 주의 할 것은 혀를 대었다가 뗄 때 불고자하는 음은 정확

 

히 싱글 소리가 나야 만 한다는 것이다.

복음 하모니카의 여러 가지 주법

 

1. 싱글주법 하모니카 연주의 가장 기본적인 주법

싱글주법의 입 모양은 '오'나 휘파람을 불 때처럼 입을 최대한 오므려서 한 구멍에 대고 불어서 한 음만 나도록 해야 한다. 싱글 주법은 약보 상에 ⓢ 로 표기한다. 싱글 주법은 모든 주법의 기본이라는 점에서 많은 연습이 필요 하다. 내불고 마시는 음을 정확하게 연습하여 다음 여러 주법을 익히는 데 기초가 되도록 해야 한다.
2. 아르페지오 주법 아르페지오주법은 음과 음 사이가 떨어져 있을 때 꾸밈음의 모양으로 연 주하는 주법.

찾아가 계명이 앞의 음보다 높으면 낮은 음에서부터 훑어 서 연주하고 반대로 낮은음으로 찾아갈 때는 높은 음에서부터 훑어 준다
3. 트릴주법 tr, tr 로 표기되는 이 주법은 하모니카를 불거나 마시면서 좌우로 빨리 흔들어 주면 된다.
예를 들어 중음 도를 불 때 중음 미가 반복해서 소리가 난다. 주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에서 연주하면 좋다.

4. 트레몰로 주법

혀의 움직임으로 물결소리, 호각소리, 만도린소리 등 미묘한 소리를 내는 주법. 하모니카를 15도 정도 올리고 아래구멍을 입술로 막고 놀놀, 롤 롤, 홀리홀리, 호르르르, 요요등과 같은 발음을 하면서 연주하면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다. 악보 상에서 T로 표기.
5.바이브레이션 주법 이 주법은 바이올린 효과를 내는 주법으로 하모니카를 15도 정도 위 로 향하게 한 후 아래구멍을 입술로 막고 오른쪽 손만 위, 아래 혹 은 앞뒤로 움직이거나 오른손을 회전하면 진동소리가 커졌다 작아졌다 하면서 효과를 낸다. 주로 애조 띤 곡을 연주할 때 사용하며 악 보상에서 V자로 표기.
6. 3도 화음 주법 3도 화음은 말 그대로 음정이 3도로 되어 있는 2개의 음을 말한다. 도와 미, 레와 파처럼 3도로 되어 있는 2개의 음을 동시에 불어주는 주 법. 입 모양은 '후' 발음 할 때처럼 입을 벌려 준다.
7. 5도 화음 주법 3도 화음 주법처럼 5도를 동시에 불어 주는 주법으로 중음 솔을 불 때 중음 도까지 입을 벌린 후 도 와 솔 사이에 혀로 막은 후 불어 주는 주 법.
8. 옥타브 주법 옥타브 주법은 말 그대로 한 옥타브를 동시에 불어 주는 주법으로 중음 도 를 연주하고자 할 때 입을 크게 벌려 중음 도와 저음 도를 물고 중간음 미 와 솔을 혀로 막고 불어 주면 된다. 이 때 혀의 방향은 앞으로 한다. . 표 기는 ⑧ 로 표시한다.
9. 3도 베이스 주법 3도 화음 주법이 되는 상태에서 ' 측' 발음을 하면서 연주한다. 마실 때는 '촉'하는 발음을 내는데 이 주법은 상당한 연습이 필요한 주법으 로 앞의 기본 주법들이 잘 되고 있는 상태에서 연주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표기는 ∧ 로 표시한다.
10. 5도 베이스 주법 일반적으로 베이스를 넣는다고 할 때 이 주법을 두고 하는 말이다. 5도 화음 주법에서 불고자 하는 음만 빼고 모두 혀로 막아서 발음 '아' 하는 소리를 내거나 '핫'하는 소리를 내면 된다. 이 때 혀의 모 양은 약간 왼쪽으로 돌려서 하모니카에 대어 주어야 한다. 주의 할 것은 혀를 대었다가 뗄 때 불고자하는 음은 정확히 싱글 소리가 나야 만 한다는 것이다.
11. 8도 베이스 주법 이 주법은 8도를 문 상태에서 혀를 가운데 두고 떼었다 붙였다 하는 주법으로 혀를 댄 상태에서 불면 '풍'하는 소리가 나고 혀를 뗀 상태 에서 불면 '잣'하는 소리가 난다. 연속해서 불면 '풍잣풍잣'하는 소리 가 나서 연주가 다양하다. 주로 부드러운 왈츠 같은 곡 연주에 적합 하다.
12. 분산화음 주법 8도 화음, 5도 화음, 3도 화음주법을 정확하게 연주할 수 있게 되면 가 능한 주법이다. 8도, 5도, 3도를 순서대로 진행시키면서 연주하는 것으 로 독주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주법이라 할 수 있다. 가장 재미있으며 또 가장 어려운 주법 중에 하나이다.
13. 핸드 커버 주법 양손으로 하모니카를 감싸주어 음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했다가 손 을 열어 다시 음을 내보내는 동작을 되풀이하는 주법이다. 손을 움직이는 동작은 아주 천천히 하는 방법부터 보통, 빠르게 하는 법 등이 있으며 다른 여러 가지 주법을 병행하여 연주할 수 있다. 이 주법을 연주하려면 얼굴과 손을 30도 정도 기울여서 왼손의 열고 닫음이 쉽도록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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