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권역

소요산

온리하프 2015. 12. 6. 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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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   운   암

 

 

 

 

                                                                   옥   류   봉

 

 

 

 

 

소요산

주차장~홍덕문추모비~팔각정~하*중*상백운대

나한대~의상대~공주봉~자재암~주차장

 

 

              08:11      강원춘천 석사동 계사거리의 하이마트 건너편에서 버스 탑승

              10:12      경기 동두천시 평화로2910번길 140. 소요산 대형주차장에 도착하여 등산시작

              10:34      팔각정 도착

              11:49      하백운대에서 단체사진 촬영

              12:19      상백운대에서 점심식사

              13:01      식사 후 등산 시작

              13:54      소요산 주봉인 의상대에 도착

              14:30      요석공주가 설총과 함께 산기슭에서 살았다는 공주봉에 도착

              15:13      해탈문

              15:24      자재암 나한전

              15:35      자재암 일주문
              15:50      소요산 대형주차장에 도착하면서 등산종료

              16:20      소요산 출발

              18:30      춘천 도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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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요산 등산지도

 

 

 

 

 

 

 

 

 

 

 

       08:11   경기도 동두천에 자리잡고 있는 소요산까지 함께 해줄 산악회버스가 다가오고 있다.

                    

                   오늘 찾고자 하는 산은 535m의 높지 않은 산으로~

                      지하철 1호선의 소요산역이 있어 수도권 시민들의 가벼운 주말 나들이 장소가 되는 곳이기도 하다.

                         현자들이 소요(산책)하는 산이라는 명칭에 어울리게 많은 사람들이 이 산을 찾는다.

                            원효폭포를 지나 옥류(첨량)폭포와 신라 원효대사가 수행한 자재암을 찾는 1시간 정도의 코스가 있고,

                               자재암을 지나 백운대-나한대-의상대-공주봉을 거쳐 다시 자재암으로 돌아오는 4~5시간 코스도 있다.

 

 

 

 

       10:12    온도차로 인한 결로현상으로 노선을 알아 볼 수 없는 상태에서 2시간을 달려 소요산 대형주차장에 도착하여 

                    기념사진을 찍는다. 가평 현리를 거쳐 포천을 경유한 것은 짐작되지만~~  하기사 동두천*소요산이 처음이니......

 

 

 

 

                선송님의 제안으로 자재암 방향으로 올라가는 선두를 불러 반대 뱡향인 산림욕장 입구로 들머리를 정한다.

 

 

 

 

                  우측의 홍덕문추모비 옆으로 올라 간다.

 

            홍덕문선생한말애국지사1919년 3·1만세 운동이 일어나자~

                 동두천 장날 천여 명의 군중을 이끌고 선두에서 만세시위를 했다.

                     이 후 일본 헌병에게 체포되어 갖은 고문을 당하여 출옥한 후 향리인 걸산동에서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1975년시민의 성금을 모아 이곳에 추모비를 세우며 뒷면에 선생의 행적을 새겼다.

 

 

 

 

                       10:34     팔각정에 도달하고~

 

 

 

 

 

 

 

 

 

 

 

 

 

 

 

 

 

 

 

 

 

 

 

 

 

 

 

 

 

 

 

 

 

 

                        선두와 후미가 모두 모여 자켇을 벗고, 물을 먹으며 잠시 휴식한다.

 

 

 

 

                        나뭇가지 사이로 희미하게 보여지는 봉우리가 오늘의 주능 의상대라고 선답자 분께서 알려 준다

 

 

 

 

 

 

 

 

 

               10:59     오늘 산행거리가 10km 정도니 서두를 것 없이 다시 휴식을 취하고~~

 

 

 

 

 

 

 

 

 

 

 

 

 

 

                                   다시 오르고~~

 

 

 

 

                                 

 

 

 

 

                            경사가 어느 정도 있는 곳이라 쉬기를 반복한다.

 

 

 

 

 

 

 

 

 

 

 

 

 

 

                               그리고 점심식사 할 상백운대를 향해 오르고~~

 

 

 

 

 

 

 

 

 

                           11:49     하백운대에서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12:19     상백운대의 넓은 공터에서 점심을 먹기로 한

 

 

 

 

 

 

 

 

 

 

 

 

 

 

 

 

 

 

 

 

 

 

 

 

 

 

 

 

 

 

 

 

 

 

 

 

 

 

 

 

 

 

 

 

 

 

 

 

 

 

 

 

 

 

 

 

 

 

 

                                 식사 후에 장글도*설이님의 정성이 담긴 따뜻한 커피도 마시고~~

 

 

 

 

                   음식냄새에 어디선가 나타난 고양이~~

                    배고픔에 짜거운 음식찌꺼기를 먹는다. 동물에게 염분은 치명적인데......

                          작년에 사고를 당해 땅에 묻힌 "양주" 생각이 나니~  녀석의 모습이 더욱 애처롭게 느껴 진다.

 

 

 

 

                              13:01     40분 간의 식사를 끝내고 목적지로 향한다

 

 

 

 

 

 

 

 

 

           화담 서경덕, 봉래 양사언, 매월당 김시습 등 많은 문인들이 유람하며 마음을 다스렸다고 한다. 

 

                 권력욕은 그때나 지금이나 마찬가진가 보다. 위정자들이 판치고 욕망과 탐욕으로 개인의 영달만을 위해

                     역사의 두려움 조차도 무시하는 상황에서 그들과 타협하지 안고 양심을 지키며 살아간 이들이 아닌가? 한다.

 

              김시습 : 생육신의 한 사람으로 수양대군(훗날 세조)이 단종을 내몰고 왕위에 올랐다는 소식을 듣고 통분하여

                           하던 공부를 접고 책도 모두 불태워버리고 스스로 머리를 깎아 스님이 되었다, (1435~1493)

 

              서경덕 : "신은 본래 사리에 어두운데다가 산과 들에서 자라나 조용히 살아왔습니다. 거기에 가난이 겹쳐

                           거친 음식이나 나물국까지도 끼니에 대지 못할 때가 있었습니다. 이제는 몸이 쇠약해지고 병까지 걸렸으니,

                           신의 나이 쉰여섯인데 칠십 노인과 다름없습니다. 스스로 쓰임에 적합하지 못함을 알고 있으니,

                           타고난 대로 숲과 샘물 사이에서 정양(- 몸과 마음을 휴앙함)하며 여생을 보전함이 좋을 것이며,

                           그것이 분수에 맞는 길일 것입니다" - 중종에게 올린 사직을 바라는 글 중에서 (1489~1546)

 

 

              양사언 : 태산(泰山)이 높다 하되 하늘아래 뫼히로다

                                        오르고 또 오르면 못 오를 리 없건 마는

                                        사람이 제 아니 오르고 뫼흘 높다 하돗다.

                                 양사언의 시조 "태산가(泰山歌)"가 흥미를 끄는 점은 산을 소재로 삼아 어떻게 사는 것이 옳은 것인가를

                          노래한 일종의 처세가이며 산을 소재로 삶을 노래한 시조는 그리 흔치 않다. (1517~1584)

 

 

 

 

 

 

 

 

 

 

 

 

 

 

 

 

 

 

 

 

 

 

 

         송도삼절 즉, 개성의 3대 명물로 황진이, 서경덕, 박연폭포가 불려 진다.

            

          조선 성종 때 개성에 가무절색인 기생이 살았다.

               그 소문은 lte급 속도로 파급되어 팔도의 많은 한량들이 기생을 찾아와 연정을 고백하니

                   배움과 절개가 있던 기생은 그때마다  문제를 내어 푸는 조건을 내세워 거절했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날 찾아온 선비에게도 "點 一 二 口  牛 頭 不 出" 내어주며 냉소했다.

                   난제에 한참 고개를 갸웃하던 선비가  라는 단 한 자를 내미는 데,

                       그것을 본 기생은 깜짝놀라 일어서서 선비에게 큰 절 삼배를 올렸다고 한다.

                                 (한 번은 산자에게, 두 번은 죽은 자에게, 세 번은 첫 정절을 바치는 남자에게)

 

                  그 소문이 장안에 넓게 퍼져 알아보니 "點一二口(점일이구)"에서 "점"에 "일이구"를 합치면 言(언)자가 되고,

                   "牛頭不出(우두불출)"이라는 말은 "소 머리에 뿔이 없다"는 뜻으로 牛(우)에서 머리를 떼면 午(오)가 되니~
                                                                  그 두 글자  합쳐 "허락할 許(허)"가 되는 것이다.

                                                                          --  화담선생과 황진이의 사랑이 이 소나무 같지는 안았을까?  --

 

 

 

 

 

 

 

 

 

 

 

 

 

 

 

 

 

 

 

                                  가야할 소요산 최고봉인 의상대와~~

 

 

 

                                       지나온 나한대~~

 

 

 

 

 

 

 

 

 

            13:54     소요산 최고봉인 의상대~!!

                            경포대는 경포호라는 호수가 내려다보이는 정자 이름이고~

                                  태종대는 부산 앞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암석지대 이름이고~

                                        탄금대는 남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야산 이름이니....... 

                            설총과 함께 봉우리에 섯던 요석공주 눈에는 골짜기에서 도를 닦는 원효의 모습이 보이지 안았을까?

 

 

 

 

 

 

 

 

 

 

 

 

 

 

 

 

 

 

 

 

 

 

 

 

 

 

 

 

 

 

 

 

 

 

 

 

 

 

 

 

 

 

 

 

 

 

 

 

 

 

 

 

 

 

 

 

 

 

 

 

 

 

 

 

 

 

 

 

 

 

 

 

 

 

 

 

 

 

 

 

 

 

 

   14:30     높이 526m의 소요산 한 봉우리로 원효()가 요석공주()를 위해 붙여 줬다는 공주봉에 도착한다.

 

                김춘추의 여동생인 요석공주()는 첫남편을 백제전투에서 잃고 홀로 되었는데~

                    불심이 깊었던 공주는 화랑시절 백제전투에도 참가했던 원효에 관심이 있었으며,

                        원효 또한 공주를 어떻게 생각했는지 소요산에 그 자취가 여기저기에 남아 있다.

 

                                "높은 산 불끈 솟은 바위는 지혜로운 이가 들 곳이요,(원효대) 

                                               푸른 소나무 깊은 골은 수행자가 깃들 곳이니라.(자재암)"
                                "주리면 나무열매를 먹어서 주린 창자를 달랠 것이요,(소요산)

                                              목이 타면 흐르는 물을 마셔 그 갈증을 식힐 것이니라.(원효폭포)"
                                "메아리가 울리는 바위굴을 염불하는 법당으로 삼고,(나한전-굴)

                                               슬피우는 기러기를 기쁘게 마음의 벗으로 삼을 것이니라.(요석공주)"

                                          원효의 아들이면서 원효 버금가는 성인으로 추앙 받은 설총()이 이 둘의 자식이다.

 

 

 

 

                                     지나온 능선이 보여지고~~

 

 

 

 

                                      날씨가 뿌여니 동두천 시내를 길게 관통하는 신천이 유난하다

 

 

 

 

                                  동두천복합화력발전소에서는 연실 증기를 뿜어 댄

 

 

 

 

 

 

 

 

 

 

 

 

 

 

 

 

 

 

 

 

 

 

 

 

 

 

 

 

 

 

 

 

 

 

 

 

 

 

 

 

 

 

 

 

 

 

 

 

 

 

 

 

 

 

 

 

 

 

 

 

 

 

 

 

 

 

 

 

 

 

 

 

 

 

 

 

 

 

 

                                     15:13     부처님을 만나려면 일주문-천왕문-해탈문(불이문)을 지냐야 한다~~

 

 

 

 

                                                                   고려시대 나옹선사의 한시로 싯구가 아주 좋다

 

 

 

 

                      부도가 있고 옆에 탑비가 있는 데~  일행들은 내려가고 혼자 오르니 마음이 바빠져 확인을 못한다.

 

 

 

 

         잘 알려진 일화로~

   간밤에 목이 말라 마셨던 물이 아침에 보니 해골에 고인 물이었음을 알고 토악질하며 "일체유심조" 를 깨달았다는 원효대사!!

                    "모든 일은 마음이 만들고, 마음에 따라 생긴다"   즉 "모든 건 마음 먹기에 달렸다"는 지극히 평범한 말이다.

 

                             굳게 닫힌 백운암의 저 통천문은 한 번 들어가면 깨우침이 없기 전에 절대 나올 수 없어 보인다.

 

 

 

 

           "내 마음 하나 만큼은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뜻으로 절 이름을 자재암<自在庵>으로 하였다고 한다.

 

 

 

 

                                       나한전 굴 위의 옥류봉

 

 

 

 

                                       나한전 굴 옆의 첨량(옥류)폭포

 

 

 

 

 

   원효가 요석공주를 만나 부부의 연을 맺으며 아들을 낳으니, 그가 바로 신라 10현 중 한 명인 "설총"

       부부의 연을 맺어 육신의 정을 나누던 원효는 속세와 연을 끊고 수행의 길을 찾아드니, 그 은둔지가 나한전 굴이다.

       졸지에 남편이 속세를 떠나 또 다시 과부 아닌 과부가 된 요석공주는 설총을 데리고 공주봉 기슭에 살며,

           하루도 거르지 않고 아버지가 수도하는 곳을 향해 세 번 절을 시키고 학업에 정진토록 하는 인고의 삶을 살았다고 한다.

 

 

 

 

                                                     15:24     나한전 옆의 감로수 원효샘!

                             전국에서 손꼽히는 명수라~  목마른 김에 두 대접 훌떡 마시니, 도가 올라오는 느낌이 든다.

 

 

                                          나한전(응진전)부 모습~  석가모니를 좌우로 16나한이 놓여 있

 

 

 

 

 

 

 

 

 

 

                                 백운암 안에는 스님께서 정진중이신가 보다~  내부가 궁금한데 참기로 한다.

 

 

 

 

                                           원효폭포~~

 

 

 

 

                                15:35     자재암 일주문

 

 

 

 

                        15:50    주차장에 도착하니 회원님들이 오뎅국에 하산주를 나누고 있다

 

 

 

 

 

 

 

 

 

 

 

 

 

 

 

 

 

 

 

                  16:52    동두천 시가지 뒤로 석양이 깃들고, 원효대사의 불심이 전해졌던 소요산에서의 하루도 저물어 간다.

                               

                                         청산은 나를 보고 말 없이 살라하고

                               하늘은 나를 보고 티 없이 살라하내

                               사랑도 벗어 놓고 미움도 벗어 놓고

                               물 같이 바람 같이 살다가 가라하내

 

                                                 청산은 나룰 보고 말 없이 살라하고

                                          하늘은 나를 보고 티 없이 살라하내

                                          성 냄도 벗어 놓고 탐욕도 벗어 놓고

                                          물 같이 바람 같이 살다가 가라하내

                                                       나옹선사의 싯귀를 다시 한 번 읊조려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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