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지맥

명지지맥4구간 : 빗고개정류장~구)빗고개~주발봉~발전소고개~호명호수~기차봉(아갈바위봉)~호명산~청평공고~청평역

온리하프 2014. 3. 26. 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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빗고개정류장~구)빗고개~주발봉~발전소고개~호명호수

 

~기차봉(아갈바위봉)~호명산~청평고교~청평역

 

                                                                                                                                                    약 17.5km/7h45m 소요 

                                                                                                                                                                                                      2014.03.26.수

 

           07:25       회사 츨발
           07:35       자택 도착
           07:45       자택 출발
           07:52       춘천시외버스 터미널 도착 후 08:00에 고양종점 가평경유 직행버스 탑승. 요금은 카드 2,900원
           08:22       가평터미널 도착 후 08:30에 청량리 현대코아 가는 1330-3번 광역버스 탑승. 요금은 카드 2,100원
           08:41       빗고개 정류장 도착 후 산행시작
           09:07       구)빗고개의 주발봉 들머리 도착
           10:30       가평역*주발봉*빗고개 갈림길 도착
           10:57       주발봉 도착
           11:35       발전소고개 도착
           12:37       호명호수 도착
           13:58       기차봉(아갈바위봉) 도착
           14:34       호명산 도착
           15:27       운동시설 있는 샘터 도착
           16:02       청평고등학교 통과
           16:28       청평역 도착 후 16:30에 춘천헹 전철 탑승
           17:00       남춘천역 도착
           17:50       자택 도착
 

 

 

 

 

명지지맥 4구간 등산지도

 

 

 

 

빗고개~주발봉~발전소고개~호명호수~기차봉~호명산~청평공고 등산지도

 

 

 

 

 

 

 

 

 

빗고개 정류장 들머리

 

 

 

 

빗고개*상색리*포회촌 정류장 ★빗고개정류장은 상행만 있고 하행은 없음★

 

 

 

 

호명호수-청평공고-청평역 궤적

 

 

 

 

 

 

 

 

 

청평공고에서 청평역까지 세부도

 

 

 

 

트랭글gps

 

 

 

 

 

 

 

 

 

 

 

 

 

 

 

 

 

 

 

산행 전에 예측한 거리*시간

 

가평터미널에서 빗고개정류소 가는 방법

버스 : 6.2km/20m, 정류장 6개, 카드 2000원 

택시 : 7,000~8,000원

 

    33-03번   가평 → 청평 시내버스  07:50, 08:50

    33-38번   가평 → 백둔리 시내버스  :  06:20, 10:10

 1330-03번   가평 → 청량리 현대코아  :  06:30, 07:00, 07:30, 08:00, 08:30

 

1) 근무 날 휴가  

05:35 자택 출발 → 05:50 춘천시외버스터미널 동서울 버스 탑승 → 06:20 백둔리 또는 06:30 청량리(1330-3) 버스 탑승

→ 07:00 빗고개 산행시작 → 18km/8h 산행 → 15:00 청평역 도착 →16:00 남춘천역 도착 → 16:30 자택도착

 

2) 휴무 날

07:20 병원 출발 → 07:35 자택 도착 → 07:45 자택 출발 → 08:00 춘천시외버스터미널 동서울 버스 탑승 → 08:30 청량리(1330-3) 버스 탑승

→ 09:00 빗고개 산행시작 → 18km/8h 산행 → 17:00 청평역 도착 → 18:00 남춘천역 도착 → 18:30 자택도착

 

 

춘천서 가평가는 직행버스 시간표*요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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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7:53     20일 만에 산행을 합니다. 날씨가 않 좋아 조망이란 이유로 미루다 보니.....

                일기예보를 보면 맑다고 했는 데 뿌엿고, 흐린날은 아에 뿌엿해서 더욱 조망이 않 좋습니다.

                   

                     어릴적 런던은 안개도시라고 들었을 때,

                        그런 곳에서 어떻게 사람이 사나? 했는 데~  우리나라 기후도 점점 그렇게 변해가나 봅니다.

 

                         그 시절 어느 여름 국경일~

                             툇마루에 누워 있자면 멀리서 에르나이팅이라 불리던 비행기 소리가 점점 가까이 들려오다 푸른창공을 한바퀴

                               돌며 삐라를 하늘 가득 뿌립니다. 그 시절 달리 놀잇감이 없던 때라 그것 마냥 신기해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깜장고무신이 땀에 벗겨지는 줄도 모른 채 헐레벌떡 뛰어가 서로 경쟁나 할 뜻 한 웅큼 집어 듭니다.

                                     기껏해야 딱지 접던지 아니면 종이배 만들어 강물에 띄워 보내던지......

                                 

                              그렇게 삐라를 뿌린 L-19가 멀리 산능선을 넘으면 거리가 멀어 소리는 들리지 안을지라도 점으로 변할 때까지

                                     시야에서 없어지질 않았는 데.......    이제는 그때와 비교하면 가시거리가 반도 않 된다는 느낌이 듭니다.

 

                  명지지맥 마지막 구간~

                        그렇게 며칠을 벼르다 3월을 넘기기엔 너무 많은 시간이 소비되는 것 같아 오늘 산행으로 명지지맥을 끝내고,

                                                4월엔 또 다른 계획을 실행코져 발길을 옮기기로 했습니다.

 

                 당직을 마치고, 어제 준비해 놓은 산행에 필요한 물건을 챙겨 집을 나와 춘천시외버스터미널에 도착하여 매표를 합니다.

 

 

 

O-1A : 버드독(Bird Dog)이라고도 한다.

미국 세스나항공기사(Cessna Aircraft Company)가 제작한 모델 305의 출력을 높이고 좌석을 4개에서 2개로 줄여 관측 및 전방항공 통제용으로 개조한 항공. 1950년 처음 비행하였으며, 6·25전쟁 중인 1951년 4월 한국에 도입되어 정찰비행과 작전연락 임무를 수행하였다.

육군용은 L-19로 명명되었으며, 1961년까지 조종사 양성을 위한 초등비행 훈련용으로 사용되다가 O-1G가 배치됨에 따라 퇴역하였다. 베트남전쟁에서 대량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길이 7.65m,   너비 10.97m,   높이 2.29m,   중량 935㎏이다.

콘티넨털(Continental) 0-476-11 피스톤 엔진을 사용하며, 출력은 213마력(Hp)이다. 최대속도는 시속 283㎞, 순항속도는 시속 167㎞, 항속거리는 474㎞이며, 상승 한도는 5638m이다. 승무원은 2명이며, 275인치 로켓 8발을 탑재한다.

 

 

 

 

 

 

 

 

                           08:22     직행버스는 오늘도 여지없이 20여분 만에 춘천을 출발하여 가평에 도착합니다

 

 

 

 

 

 

 

 

 

 

 

 

 

 

          08:31     1330-3번. 가평 목동↔청량리 현대코아를 왕복운행하는 광역버스는 정확하게 08:30에 가평터미널에 도착하였습니다

 

 

 

 

 

 

 

                 08:41     가평터미널을 출발한지 10여분 만에 빗고개정류장에 도착합니다.

                                 무단횡단하여 저곳으로 올라가야 하는 데 많은 차들로 인해 매우 위험하고

                                        앞에 있는 중앙분리대를 넘기엔 아무래도 버거워 보여 윗쪽의 끈어진 곳으로 조금 올라갑니다

 

 

 

 

                                        숏다리의 비애를 피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합니다

 

 

 

 

                                           길 따라가다 좌측능선으로 올라 붙습니다

 

 

 

 

                               능선으로 올라 붙기 전에 3구간 때 불기산에서 46번 국도로 내려왔던 길을 잠시 봅니다

 

 

 

 

                                                    묘 위로 지나 갑니다

 

 

 

 

                                 이곳에서도 묘 위를 지나 전나무 숲으로 들어 갑니다

 

 

 

 

                                       국가유공자 묘를 지나고~~

 

                                                                                                                                                     

 

 

 

 

                               쌩뚱맞은 곳에 놓여 있는 티 테이블을 지나서~~

 

 

 

 

                                        위험한 절개지를 따라 아슬아슬 걸어 갑니다

 

 

 

 

                                           그리곤 저곳으로 내려서면 됩니다

 

 

 

 

                                             내려선 길~~

 

 

 

 

                                         가리키는 방향으로 가면 불기산 들머리가 있습니다.

 

 

 

 

                                             09:07     구)빗고개에 있는 주발봉 들머리~

 

 

 

 

                                           경기도 가평군 청평면 상천리에 있는 에덴휴계소~~

 

 

 

 

                                         아하~~  진달레가 피었내요!!

 

 

 

 

 

 

 

 

 

                      대단히 큰 건물들이 많이 있는 데 또 건물을 신축중입니다. 아마도 숙박시설 같기도 하고~~~

 

 

 

 

                생강나무에 꽃이 피었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보는 꽃~ 그 향기가 너무 진하고 좋아 코에 대고 부비기도 합니다

 

 

 

 

                          야구장, 축구장, 45명이 동시에 할 수 있는 골프연습장.......

 

 

 

 

 

 

 

 

 

 

 

 

 

 

                                  통일교 재단에선 이곳에 아마도 왕국을 건설하려나 봅니다.

                                                          문선명이란 위대한 이름을 다시 한 번 떠오르 게 하네요!!

 

 

 

 

                         10:30     빗고개*가평역*주발봉 3거리로 가평역에서 청평역까지 이어지는 가평올레 6코스입니다

 

 

 

 

 

 

 

 

 

 

 

 

 

 

                                           주발봉에 다가 갑니다

 

 

 

 

                                         10:57     주발봉 정상에 서지만 역시 조망은 꽝입니다

 

 

 

 

 

 

 

 전혀 조망이 않 되어 어쩔수 없이 펌~

 

 

화악산을 당겨보고~ 

 

 

남이섬에서 가평으로 손님을 나르는 배~

 

 

 

 

                                 가까이 있지만 멀리 있는 것 처럼 희미하게 보이는 상천저수지~

 

 

 

 

                                                     건강하게 자란 소나무~~~

 

 

 

 

                     11:35     발전소고개에 도착합니다. 언제부터 인지 라이딩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Riding : 누워서 상대를 제압하는 기술로 한 편이 상대의 몸 위에 올라타고 누르는 것. 또는 그런 상태에 있는 것.

                                            레슬링에서, 상대방의 몸 위에 말을 타는 형태로 올라가 누르거나 또는 그런 상태에 있는 자세를 말한다.

 

 

 

 

 

 

 

 

 

                                입간판 없는 정자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앞에 보이는 능선을 오릅니다

 

 

 

 

                                            철쭉능선~~

 

 

 

 

"자원개발의 새 기원" 탑~

 

 

 

 

 

 

 

 

       12:37    1980년 청평양수발전소 건립과 함께 야간 발전용 물을 받아 놓기 위해 인공적으로 조성된 호명호수는

                           그동안 국가 주요시설 보호를 이유로 일반인의 경우 사전 예약을 해야만 출입이 가능했다.

                                    

                                      15만㎡의 면적에 267만7000t 저수용량을 가진 호수는 호명산(해발 632m) 정상에 마련돼

                                                       남한의 천지(天池)라는 별명을 갖고 있을 정도로 주변풍경과 어우러져 아름답다.

 

 

 

 

          호수 아래 범울이에 있는 발전소는 국내 최초로 건설된 양수식으로 75년9월 착공~80년1월 완공하여 40만㎾의 전기를 생산한다.

             호명산(535m)에 저수용량 267만㎥의 저수지를 축조하여 전력수요가 적은 심야 및 휴일이나 대용량발전소의 사고시

                  발전함으로써 심야 부하율 향상과 종합발전원가절감에 기여함은 물론 국내기술 축적과 기자재의 국산화촉진,

                          고용효과의 증대 등 많은 효과를 거두었다.

 

             공사비는 일본상업차관으로 외자 4798만달러와 내자 456억6100만원이 소요되었고, 연인원 약 94만8000명이 동원되었다.

 

 

 

 

                                 기차봉(아갈바위봉)이 멀리 보입니다~~

 

 

 

 

 

 

 

 

 

 

 

 

 

 

          13:58     기차봉(아갈바위봉) 

                          아갈바위는 앞니가 앞으로 뻗은 사람을 놀리는 말로 지명을 표현하기 거북하여 기차봉으로 개명했나 봅니다.

                                 이 봉우리 주변에 있는 바위들이 아마도 치아나 기차처럼 일정하게 놓여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호명산이 저만치 보이네요~

 

 

 

 

                               14:34     호명산 정상~

 

 

 

호명산 유래

 

 

 

 

                                           호명산에서 바라다 보이는 호명호수~

 

 

 

 

                                                       청평댐~~

 

 

 

 

 

 

 

 

 

                             15:27      이곳 샘물이 있는 곳에서 우측은 청평역 방향이고 좌측은 청평공고 방향입니다.

 

 

 

 

                                               청평시내를 가로지르는 구)경춘선 선로~

 

 

 

 

                                          1953년에 개교 한 청평공고가 2010년 청평고등학교로 교명이 변경되었습니다

 

 

 

 

 

 

 

 

 

           좌측은 창촌마을로 청평댐~ 우측은 청평공고~ 직진은 청평대교 방향입니다.

                   청평대교 방향으로 더 진행해야 하나 이곳에서 청평공고 방향으로 내려가 명지지맥(연인지맥)을 완료 합니다

 

 

 

 

                              16:02     쭈욱 직진하여 청평공고 앞을 지나고 그후 나타나는 다리를 건너 갑니다

 

 

 

 

    김유정님 소설의 "동백꽃"에서 동백꽃은 이 생강나무를 말하는 겁니다.

       춘천 신남을 배경으로 한 그 소설에서 남해안에서나 볼 수 있는 동백나무를 표현했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얘기겠죠?

 

          『한참 활동한 1930년대는 일제식민지 후기로 당시의 피폐하고 가난한 농촌의 모습을 그의 작품들을 통해서 알 수 있다.

                그중 「동백꽃」은 그의 작품에서 가장 빼어났으며 이른바 ‘첫사랑 소설’에 해당하기도 한다.

                      그의 여러 소설에서 보듯 돈을 매개로 한 부적절한 섹스의 소통은 볼 수 있지만 연애는 언제나 불통이었다.

                              그러나 「동백꽃」에서는 유일하게 연애 가능성~  즉, 점순과 ‘나’의 첫사랑이 암시된다.

                                    

               “생강나무꽃을 동백꽃이라니........?”

                    생강나무꽃의 그 알싸한 향기를 맡고 나면 이 소설의 내용이 생생하게 가슴에 차오름을 느낀다. 

                          점순이가 바로 그 생강나무꽃의 이미지인 것이다.

                                                

                    김유정!! 생강나무꽃이 "개동백꽃"이란 방언으로 불리니~

                           부르기 볼성 사나운 ‘개’자를 떼어 그냥 ‘동백꽃’이라 제목을 붙이면 소설이 한층 맛나겠다 싶었던 지 모른다

                                                                   -2010.3.28. "김유정 실레이야기 길"을 블로그에 올리면서 썻던 글-

 

 

 

           『김유정의 단편소설 '동백꽃'을 읽다 보면 '늦은 봄에 노란 동백꽃이 피었다'는 얘기가 나온다.

                         일반적으로 동백꽃은 늦겨울에서 초봄에 피고, 그 빛깔은 희거나 붉은 것뿐이다.

                                             그런데 김유정은 왜 늦은 봄에 노란 동백꽃이 핀다고 했을까?

                      답은 간단하다.

                           김유정이 말한 '동백나무'는 잎을 비비면 생강 냄새가 나는 '생강나무'를 말하는 것이다.

                                생강이 아주 귀하던 시절, 나무의 잎을 가루로 만들어 생강 대신 쓰기도 했다.

                                     지금도 이 나무의 어린 잎은 작설차를 만들고, 열매로는 기름을 낸다. 꽃은 약재로도 쓴다.

                                          이 생강나무를 강원도에서는 '동박나무'나 '동백나무'로 부른다.

                                "열라는 콩팥은 왜 아니 열고, 아주까리 동백은 왜 여는가"(강원도아리랑)

                                          "뱃사공아 배 좀 건네주오. 싸릿골 검은 동백이 다 떨어진다"(정선아리랑)』

                                                                                                            -KRA가 우리말을 지킵니다-

 

빗고개정류장에서 청평고등학교까지 거리*시간

 

 

 

 

                                   조종천이 흐르는 청평교를 건너 우측의 강변길을 따라 걷습니다

 

 

 

 

                                              아래있는 징검다리를 건널껄 그랬습니다

 

 

 

 

                                        이곳에서 보이는 위의 철교를 따라 청평역으로 방향을 바꿉니다

 

 

 

 

                                                    청평역 남측 방향으로 갑니다

 

 

 

 

                         16:28     쳥평역에 도착하여 16:30에 춘천가는 전철에 탑승합니다

 

 

 

 

                                                              청평관광안내

 

 

 

 

          청평역에 도착하자 마자 열차가 달려옵니다. 탑승 30분 후인 17:00에 남춘천역에 도착합니다.

              명지지맥을 무탈히 마쳤다고 막걸리 한잔으로 목축여 가라는 동료가 있기에 딱 한 병으로 갈증해소하고 집에 도착하니 18:00.

 

                           꽃피고 새싹 돋는 4월에 또 산행 계획을 세워야겠죠?

                                     도솔지맥이 어떨가 합니다.

 

 

 

 

                                        명지(연인)지맥 종료 

                                                        1구간2014.01.23.목      15.6km/7h

                                                        2구간 : 2014.02.21.금      18.9km/9h34m

                                                        3구간 : 2014.03.06.목      17.5km/8h52m

                                                        4구간 : 2014.03.26.수      17.5km/7h45m

                                                                                 69.5km/33h11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