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솔지맥

도솔지맥 2구간 : 양구휴계소-광치령-개골령-군부대-두무리(두무동)고개-양구터널

온리하프 2017. 3. 27.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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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솔지맥 2구간

 

양구휴계소~광치령~929봉~개골령~군부대

~작전도로~두무동(=두무리)고개

~헬기장(삼불감시초소)~양구터널

 

 

 

06:40→07:59    춘천CGV 앞 "다이소"오음리 "C&U"(강원 화천군 간동면 춘양로 868-1)

08:10→08:30    오음리 "C&U"양구휴계소(강원 양구군 남면 광치령로 1436)

08:40                 양구휴계소에서 등산 시작

09:12                 광치터널 상부 헬리포트

11:36~12:00      점심 식사

12:29                 군부대 후문 철조망

13:46                 김재호 중사 추모비

13:54                 두무동(두무리)고개(강원 양구군 남면 두무리 산 1-12)

15:20                 헬리포트*산불감시초소

15:54                 양구터널 상부 헬리포트

16:09                 양구터널 양구방면 앞에 도착하면서 등산 종료

 

 

 

트랭글 gps

 

 

 

 

 

 

 

 

 

 

 

 

 

안드로이드 gps & earth

 

 

도솔지맥2구간__20170326_0836.gpx
0.08MB

 

 

 

 

도솔지맥 2구간 등산지도 

 

 

 

 

 

코스 지맥 거리 접속 거리     이동시간 휴식시간 계 
1구간

돌산령
→광치령
17.73km

도로
→전적비 : 208m,  
광치령→양구휴계소 : 972m 

1.18km.  11명
베다, 찬여울, 산아, 물방아, 보딸, 소리
창포, 큰별, 허브, 산이좋아, 온리하프

18.91km

 06h17m  01h11m 07h28m 
2구간

광치령
→양구터널
14.54km


양구휴계소→광치령
: 972m, 
양구터널 상부
→도로 : 178

합 1.15km.  17명
취선, 베다, 산아, 게살구, 찬여울, 산너울, 런링초이
창포, 보딸, 선인장, 변방거사, 산이좋아
큰별, 춘천풍운아, 소리,허브, 온리하프

15.69km

  07h52m    00h34m  08h26m 
3구간



     
4구간



     
5구간



     
6구간



     
7구간            
누계 32.27km  2.33km   34.60km  14h09m  01h45m  15h54m

 

 

 

 

          07:59    오음리에 있는 산거북이님의 가게에 들려 김밥과 비닐우의를 구입하 

                                    따끈한 아메리카노 한 잔을 나누며 담소하고 있는 오늘의 동지분들~~

                                               언제, 어느 곳이던지 산행 시작 전의 분위기는 들뜨고 화기애애해서 좋다.

 

 

 

 

 

        취선*베다*산아*개살구*찬여울*산거북이(마트 쥔장은 기념으로 사진만 찍고 선약된 총무님 팀과 오봉산으로 벙개)

                   산너울*런닝초이*창포*보딸*선인장*변방거사*산이좋아님과

                        그외 버스에서 내리기를 거부하는 큰별*춘천풍운아*소리*허브님과 찍사 온리하프 포함 17명~!!!

 

 

 

 

 

               08:30    터널을 지나서 있는 들머리를 이용해 광치령으로 올라가 보려고도 했지만~~

                                 등로가 확실치 안아 2주 전에 날머리로 잡았던 양구휴계소에서 등산을 시작하기로 했다.

 

 

 

 

 

      08:40    걷는 다는 것은 내 삶의 원동력이다. 일주일에 한 번.......   아름다운 중독이 아닐까?

        러닝머신을 타기 위해 차를 끌고 헬스클럽으로 가는 우를 범하고 싶진 안다.

        사람을 닮은 침팬지나 고릴라는 하루에 기껏 걸어야 3㎞ 밖을 벗어나지 못한다고 하는 데, 우리 15~20㎞를 걷는 다.

                      아직까지도 건재하게 살아 있음을 증명해 주는 걸음.......   오늘도 우리들은 그 진행을 이어간다.

 

 

 

 

 

                          15분 조금 안걸려 우측의 급경사지를 올라 섯다. 얼굴과 등에 작은 땀방울들이 맺힌다~

 

 

 

 

 

                                            광치령의 상징인 무선송수신탑~~

 

 

 

 

 

                                광치터널 상부의 헬리포트에 올라서니 오늘 걸어야 할 방향으로 안개가 자욱하다

 

 

 

 

 

         와우~~

            정상은 차가운 기온으로 눈이 하얗게 덥히고 아래는 온화한 기온으로 파란 숲을 이룬~

                  알프스의 어느 고즈넉한 풍경 가까운 일본의 후지산이 연상되는 순간이다.

                         우리 모두가 하나되어 "와~~~" 외친다. 카메라와 스맛폰을 꺼내기 바쁘다.

 

 

 

 

 

                      좌측의 터널 생기기 전 이용했던 구)도로를 버리고 우측 길로 들어서서 모퉁이를 돌으니~~

 

 

 

 

 

                             오늘 코스 중의 최고봉인 929m 봉이 멋드러진 경치를 선사해 준다.

                                                 눈이 즐거워 지니 발걸음도 덩달아 신이나 가벼워 진다. ㅎ~~

 

 

 

 

 

                                                  행복해 보이는 베다님~~

 

 

 

 

 

                                                 풍경에 만족해 하는 산아님~~

 

 

 

 

 

                                        그렇게 우린 겨울 아닌 겨울길을 걷는다.

 

 

 

 

 

                                  산이좋아님만 시작부터 끝까지 주님 모신 얘기 뿐이다. ㅋㅋ~~

 

 

 

 

 

                                               소리님이 설화를 간직한다.

 

 

 

 

 

                                                     그 멋진 배경을 중심으로 모이고, 기념한다~~

 

 

 

 

 

                     2012년 6월. 내가 대암산을 처음 올랏을 때도 지금과 똑 같은 준*희님의 시그널이 있었으니~~

 

 

 

 

 

                                           10;27    산행 중에는 먹는게 남는 거다.

 

 

 

 

 

                                          겨울과~~~

 

 

 

 

 

                                              가을의 색이 수시로 변한다.

 

 

 

 

 

         이곳엔 겨우살이도 많다~~

         남의 눈치 안 보고 자기 잇속만 차리는 사람을 두고 얌체라고 한다.

             얌체족이 선량하고 순박한 사람을 속여 먹듯이~~

                뻐꾸기는 남의 둥지에 알을 낳아 멍청한 박새가 한 계절 내내 헛수고하게 만드는 새 나라의 얌체다.

                    그렇면 얌체 나무도 있을 까? 그것을 사진에서 보여 준다.

           겨우겨우 간신히 살아간다 하여 겨우살이, 겨울에도 푸르다고 하여 겨울살이라고 불리다가 겨우살이로 되었다.

                      한자로 "동청(凍靑)"이라고 쓰니~  겨울살이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는 이야기가 더 신빙성 있다.

 

 

 

 

 

                 11:36    먼저 올라오신 큰별님께서 라면을 끓이 신다. 감사합니다~~^*^

                                             거듭 젖가락만 올려 놓는 얌체다. ㅋㅋ~~

 

 

 

 

 

                              12;29    3227부대 통신산악부대를 좌측으로 우회하여 지나고~~~

 

 

 

 

 

                                  철조망이 군데군데 쳐져 있어 매우 위험하다

 

 

 

 

 

                                    오늘 코스 중에 제일 위험하고 힘이 드는 곳~~

 

 

 

 

 

                                             우리 산악회 시그널도 하나 달아 논다

 

 

 

 

 

                                    12:55    이런 곳에서 의 군복무는 완전 카츄샤다

 

 

 

 

 

                                                   큰별님 어디가시나요?? ㅎ~~

 

 

 

 

 

                                 오늘 내내 원거리 조망 중 젤루 멋졌던 풍경~~

 

 

 

 

 

                                            뒤에서 오시는 분들~~

 

 

 

 

 

                      앞에서 가시는 분들~   ㅋㅋ~~~  두 분 뒷 모습이 어찌나 닮았는 지 실소한다.

 

 

 

 

 

     13:46  고 김대훈중사 추모비

         『육군 백두산부대 정보통신대대 다중무선 전송조장으로 2008년 5월 23일 사단에서 실시한 통신망 구성 훈련간 원활한

            무선통신 임무를 위해 3개 소를 이동하며 통신이 양호한 지점을 찾으려 했으나 산악이 발달하고 골짜기가 많은 지형의

            특성상 무선통신이 잘 잡히지 않자 위험을 무릅쓰고 해발 900m가 넘는 고지로 올라가 임무를 완수하였다.

            복귀하는 과정에서 급경사에서 차량 제동장치의 이상을 인지하고 3차례에 걸쳐 벽면 충돌로 속도를 줄이려고 하였으나,

            여의치 않자 동승한 4명의 병사들의 안전과 대형사고의 방지를 위해 자신의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 본인은 순직하고

            4명의 전우를 구하게 되었다』고~~~

 

 

 

 

 

 

 

 

 

 

 

                                      13;53    두무동(=두무리)고개에 도착하고~~

 

 

 

 

 

              언제 시간나면 인제 가기 전의 38대교를 건너 관대리~두무리~두무동고개~청리를 거치고

                     앙구터널을 지나 양구대교를 지나 신남으로 한바퀴 돌아 오는 코스를 드라이빙해야 겠다.

 

 

 

 

 

 

 

                                           급격한 능선을 내려서서 두무동고개에 도착하는 후미팀~~

 

 

 

 

 

                             14:17    두무동고개를 지나니 거진  끝나간다는 느낌에 쉼을 거듭한다

 

 

 

 

 

                                       헬리포트에서 바라본 양구 남면과 동면 방향~~

 

 

 

 

 

                             군부대가 있는 봉우리가 벌써 저만치 멀어 졌다.

 

 

 

 

 

                                    15:24    헬리포트와 삼불감시초소가 있는 곳~~

 

 

 

 

 

                      15:45    안내판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부터 무조건 극토정중앙삼거리 방향으로 가면 된다

 

 

 

 

 

                                15:54    양구터널 상부에 있는 헬리포트

 

 

 

 

 

                        양구와 신남을 오가던 옛구길 옆의 종합안내판 뒤로 도솔지맥 3구간의 들머리가 보이고~~

 

 

 

 

 

                                        魔의 階段을 내려서고~~

 

 

 

 

 

    춘천에서 내평을 거쳐 양구로 가는 46번 도로는 1973년 소양댐이 완공되면서 부터 소양호에 서서히 잠겨 버리고 말았다.

      그 대항마로 건설된 46번 도로는  배후령 오르는 길과 소양호숫가를 따라 구비구비 돌아 비포장 길에 완전 협곡이라

          목숨 내놓고 위험천만한 곡예운전을 해야 했다. 배후령 넘는 길에서의 교통사고는 연중 내내 끈이질 안았고~~~

 

       그에 따라 양구-신남-홍천-춘천 길이 개설되었는 데~    그때 양구터널과 양구대교가 1974년에 건설되었다.

          그러나 홍천을 경유하여 춘천으로 오게 되어 있어 한참 빙~ 돌아야 하는 길 임에도 불구하고

                 오음리길을 피한 이유는 다시 설명하지 안아도 춘분히 짐작될 것이다.

 

          지금이야 경춘고속도로가 생기고 춘천-양구 간 터널 직선화공사가 되어 있어 서울↔양구가 1시간 30분 정도 걸리지만,

                       그땐 6~7시간이 소요되었으니 누가 고립의 도시라고 하지 안았겠는 가?

 

                                양구터널~!!!

                                  비록 좁고, 어둡고 볼품 없지만~

                         그 시절 양구로 면회를 오거나 휴가를 떠나던 외지 먼 곳 사는 이들에겐 아주 고마운 존재였다.

 

 

 

 

 

    16:09    드디어 2구간도 끝났다. 아무 사고 없이 무탈하게 말이다.

           인제에서 시작하여 양구를 거쳐 점점 춘천으로 가까워져 가는 재미가 솔솔하다.

              이제 2주 후에 있을 3구간의 주봉인 봉화산만 벗어나면 4구간부터는 춘천에 접해 있는 지맥을 걷게 된다.

 

        비가 오고, 눈이 내리고, 안개가 끼고 그러다 맑았다를 연속하면서 사계를 보여주던 날씨는 걷기에 아주 좋았다.

              그래서 등산 소요시간이 줄어 들기도 했다.

                   오늘 함께 한 모든분들과 같이 연녹색의 파란 새싹이 돋아나 있을 3구간의 지맥을 설레임에 기다린다.

 

                            창포님, 큰별님, 개살구님과 그외 동반자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다시 한 번 더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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